용신(用神)의 구분과 심리

2020. 4. 7. 13:37사주명리학/십신(十神)

용신(用神) 이란?

십신 중 본인 격인 비견, 겁재를 제외하고 나머지를 팔정격(八正格)이라고 한다. 팔정격에서 재(財), 인(印)은 길신으로 정(正), 관(偏)을 가리지 않는다. 해서 식신, 상관, 재, 편관, 정관, 인 .. 이 여섯 가지를 육신이라 한다. 이 육신에서 쓰는 신이 용신인데, 줄여서 식(食), 상(傷), 재(財), 관(官), 살(殺), 인(印)이 용신(用神) 이 된다.

 

"팔자용신 전구월령(八字用神 專求月令)" 「자평진전子平眞詮」

용신은 필히 월령에서 구한다.

 

용신은 반드시 월령에서 구한다. 이것이 서자평 선생이 창시한 일위주의 자평명리학의 근본이다. 그러나 이것을 모르고 용신을 아무데나 적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는 명리학을 왜곡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명리학을 미신적으로 여기게끔 하는 요인이 될 것이다.

 

사길신(四吉神) 이란?

재(財), 관(官), 인(印), 식(食) 이다. 여기에 비견(比肩)까지 포함하기도 한다. 그러나 비견은 용신은 아니기 때문에 사길신의 사 중에 들어가지는 않는다. 재는 재산, 관은 권위/명예, 인은 학문/문서, 식은 기술, 비견은 중개 로 볼 수 있다.

 

사흉신(四凶神) 이란?

살(殺), 상(傷), 겁(劫), 인(刃) 이다. 살은 살인, 상은 사기, 겁은 겁탈, 인은 겁재양인(겁재인데 일간이 양인)으로 겁탈, 강도 등으로 본다. 사흉신은 충(沖)해서 상쇄하거나 극(剋)하거나 합거해서 제하거나 설(洩=빼다.)해야 한다. 사흉신이라고 무조건 나쁘다고 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살은 살인이지만 꼭 죽인다는 나쁜 의미는 아니다. 형사와 같이 범죄자를 잡는 것 또한 살이다.

 

살 : 살인, 군인, 경찰, 검찰, 의료, 역사, 종교, 철학, 보험, 장례 등 인간의 삶과 죽음에 연관된 분야

상 : 사기, 패륜, 음악, 문화, 예술, 체육, 방송, 연예, 공연, 강의, 영업 등 사람들에게 드러나고 보여주는 분야

겁 : 겁탈, 탐험, 모험, 수집, 경호, 정보, 중개, 개척, 무역 등 개척하거나 연결시켜주는 중개 분야

인 : 겁과 비슷하되, 일간에 양이 들어와 겁에 살상까지 할 수 있어 겁재보다 더 극렬하다.

 

※ 비견, 겁재, 양인은 월지에만 적용이 되므로, 용신이 될 수 없다.

 

용신에 따른 심리

비견 : 어울림, 동업, 대기업

겁재 : 의지, 자영업, 소개업

식신 : 꾸준함, 연구, 수리, 서비스

상관 : 구애받지 않음, 발명, 영업, 강사

편재 : 판단, 재물, 사업, 투자

정재 : 정확, 착실, 알뜰, 경리, 회계

편관 : 강직, 최고, 군인, 검찰, 경찰, 의료

정관 : 원칙, 정도, 공무원, 관리자

편인 : 사고, 자아, 종교, 철학

정인 : 선, 도움, 교육 ,봉사